홈창의·융합 교실6학년 교실

6학년 교실

초등학교 6학년 음악∙미술∙체육∙실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범교과 주제를 융합한 수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지구 희망 챌린지 (아프지 마, 내가 있잖아) [22차시]

‘지구 희망 챌린지’ 프로젝트는 실과의 ‘생활 소품 만들기’, ‘발명과 문제 해결’ 단원을 중심으로 국어의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및 사회의 ‘지속 가능한 지구촌’ 단원, 미술의 ‘지구를 구해 줘!’ 단원 등을
융합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알고 지구를 위해 작은 실천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실과6
4. 발명과 로봇 – 01. 발명과 문제 해결 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기술 문제 해결 능력
실과6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1. 생활 소품 만들기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기술 문제 해결 능력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2.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미술6
1. 무엇이 보이나요? - 3. 지구를 구해 줘!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의사소통 역량
의사소통 역량
미술6
1. 무엇이 보이나요? - 2.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의사소통 역량
의사소통 역량
국어6-2 가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 융합 능력
국어6-1 가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 융합 능력

1차시 프로젝트 초대하기

국어6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 프로젝트 안내하기
  • ‘기후 난민’을 주제로 한 온 작품 읽기를 통해 환경 문제에 다가가기 - 추천 도서: 『폴리네시아에서 온 아이』
  • 읽기 전 활동하기 - 제목, 표지 보고 내용 추측하기 - 목차 살펴보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2~3차시 온 작품 읽기 통해 환경 문제에 관심 가지기 1

국어6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 읽기 중 활동하기 - 집중하여 온 작품 읽기 - 질문하며 책 내용 이해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4차시 온 작품 읽기 통해 환경 문제에 관심 가지기 2

국어6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 읽기 후 활동하기 - 주제에 대해 토의·토론 활동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5차시 지구촌 환경 문제에 관심 가지기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 지구촌 환경 재난 지도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6~7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1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2.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 환경 관련 비정부 기구의 실천 모습 알기
  •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지구 환경을 위한 어린이 비정부 기구(초록 지구 수호대) 조직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8~9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2

미술6
무엇이 보이나요? - 3. 지구를 구해 줘!
  • 초록 지구 수호대 브랜드 디자인하기 - 초록 지구 수호대 캐릭터 만들기 - 캐릭터가 들어간 간단한 소품 제작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0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3

실과6
4. 발명과 로봇 - 01. 발명과 문제 해결
  • 발명의 의미와 발명 기법, 발명의 중요성 알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1~12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4

실과6
4. 발명과 로봇 - 01. 발명과 문제 해결
  • 발명 기법을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3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5

실과6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1. 생활 소품 만들기
  • 의복이 만들어지는 원리 이해하기
  • 양말목 공예로 업사이클링 실천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4~16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6

실과6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1. 생활 소품 만들기
  • 업사이클링 생활 소품 만들기 - 기초 바느질 익히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7~18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7

실과6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1. 생활 소품 만들기
  • 업사이클링 생활 소품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9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8

미술6
1. 무엇이 보이나요? - 3. 지구를 구해 줘!
  • 아름다운 가게(부스 체험) 운영 계획 세우기
  • 아름다운 가게 홍보물 제작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20~21차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기 9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 아름다운 가게 부스 활동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PPT

22차시 프로젝트 평가 및 반성하기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2.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 기부금 사용처 정하기
  • 프로젝트 실천 소감 작성 및 공유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교실로 찾아 ON 캠핑 (메타버스 시대의 생존 기술 시리즈1) [14차시]

‘교실로 찾아 ON 캠핑’은 체육의 ‘여가와 운동 체력’, 실과의 ‘소프트웨어와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융합한
창의·융합 수업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첫 번째 주자가 된 학생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더불어 사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체육6
1. 건강 – 01. 여가 활동을 즐겨요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건강 관리 능력
실과6
3. 소프트웨어와 생활 – 01. 소프트웨어의 이해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기술 활용 능력
실과6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2.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생활 자립 능력
미술6
2. 무엇을 할까요? - 8. 이미지에 정보를 담아요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시각적 소통 능력
국어6-2 가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능력

1~2차시 캠핑이 찾아 ON 이유

체육6
1. 건강 – 01. 여가 활동을 즐겨요
  • 일상 속에서 살아남기
  • 심폐 소생술 및 응급 처치 익히기
  • 캠핑이 필요한 이유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3~4차시 안전 ON 방심 NO

미술6
2. 무엇을 할까요? - 8. 이미지에 정보를 담아요
  • 인포그래픽이란?
  • 안전사고 예방 인포그래픽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5~6 차시 살아 ON 비결 1

국어6-2 가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 낯선 곳에서 살아남기
  • 주어진 예산으로 캠핑 배낭 채우기
  • 나만의 생존 비결 발표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7~8차시 살아 ON 비결 2

체육6
1. 건강 – 01. 여가 활동을 즐겨요
  • 위기에 대비하여 체력 기르기
  • 매듭법 익히기
  • 미션 달리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9차시 살아 ON 비결 3

실과6
3. 소프트웨어와 생활 – 01. 소프트웨어의 이해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의사소통하기
  • 메타버스 활용법 알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0차시 살아 ON 비결 4

실과6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2.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 안전과 위생을 고려한 조리 방법 알기
  • 만들고 싶은 음식 정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1~14차시 ON 종일 캠핑

실과6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2.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 안전 교육 및 캠핑 텐트 설치하기
  • 제한된 조건에서 음식 만들기
  • 텐트 정리 및 교실 치우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태권 V 로그 (지치고 힘들 땐 내게 기대) [12차시]

태권 V 로그는 체육, 도덕, 미술, 국어 교과를 융합한 프로젝트입니다. 체육에서는 태권도를 배우고 운동 체력을 기르고, 도덕에서는 자신의 재능을 나누며 친구와 함께 수련하며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어서 학교폭력 예방 영상을 제작하고 감상을 나누며 미술과 국어 교과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체육6
2. 도전 - 2. 힘과 기술을 겨루어요바로가기
자주적인
공동체 역량
신체 수련 능력
체육6
1. 건강 – 2. 운동 체력을 길러요바로가기
자주적인
자기 관리 역량
건강 관리 능력
도덕6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바로가기
자주적인
공동체 역량
도덕적 공동체 의식
미술6
1. 무엇이 보이나요? 2.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바로가기
창의적인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능력
국어6-2 나
8. 작품으로 경험하기바로가기
창의적인
공동체 역량
문화 향유 역량

1차시 태권도 정신

체육6
2. 도전 - 2. 힘과 기술을 겨루어요
  • 태권도 정신 알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2차시 태권도 기술 1

체육6
2. 도전 - 2. 힘과 기술을 겨루어요
  • 손을 활용한 기술
  • 발을 활용한 기술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3~4차시 태권도 기술 2

체육6
2. 도전 - 2. 힘과 기술을 겨루어요
  • 겨루기 움직임 익히기
  • 미트 겨루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5차시 도움 주고받기

도덕6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 친구와 함께 수련하기
  • 미트 발차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6차시 브이로그 촬영

체육6
1. 건강 – 2. 운동 체력을 길러요
  • 순발력, 민첩성 기르기
  • 평형성, 협응성 기르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7~8차시 학교 폭력 예방 챌린지 준비

미술6
1. 무엇이 보이나요? -2.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 영상 편집 방법 알기
  •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9~10차시 학교 폭력 예방 챌린지 제작

미술6
1. 무엇이 보이나요? -2.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 영상 촬영하기
  • 영상 편집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1~12차시 학교 폭력 예방 챌린지 감상

국어6-2 나
8. 작품으로 경험하기
  • 챌린지 감상
  • 느낀 점 나누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지구촌 CM송 축제(마음의 꽃이 피는 음악 여행) [12차시]

‘지구촌 CM송 축제’는 세상을 만나는 음악의 ‘유럽과 아시아의 노래’ 제재를 중심으로 사회와 국어를 융합한 수업입니다. 학생들은 세계 시민으로서 문화 다양성 측면에서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바로가기
교양 있는
공동체
비판적 사고력
국어6-2(가)
3.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바로가기
창의적인
의사소통
비판적 창의적 사고
음악6
2. 세상을 만나는 음악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지식정보처리
음악 정보처리

1차시 두근두근 CM송 만나기

음악6
2. 세상을 만나는 음악
  • 지구촌 CM송 축제 준비 과정 살펴보기
  • CM송의 의미와 효과 알기
  • 각양각색 CM송 감상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2~3차시 공감하는 사회, 앎에서 삶으로! 1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2.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 우수하여 널리 알려야 할 문화 요소 만나기
  • 부끄러워 고쳐야 할 문화 요소 만나기
  • 제시된 문화 요소 분류 및 조사 방법 파악하기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요소 직접 조사하여 분류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4차시 공감하는 사회, 앎에서 삶으로! 2

사회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2.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 존중받지 못하는 입장 체험하기
  • 다문화 이해와 존중을 위해 필요한 자세와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 생각하기
  •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토론하기
  • 지구촌 문화 존중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 계획 세우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5차시 함께 어울리는 지구촌을 부탁해 1

국어6-2(가)
3.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 문화 다양성 관련 글 읽고 주장과 근거 찾기
  •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며 글 읽기
  • 문화 다양성 관련 글 고쳐 쓰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6~7차시 함께 어울리는 지구촌을 부탁해 2

국어6-2(가)
3.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 논설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CM송의 노랫말 바꾸기
  • 바꾼 노랫말을 친구들과 나누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8~9차시 세상을 바꾸는 행복한 소리 1

음악6
2. 세상을 만나는 음악
  • 가락을 바꾼 노래 감상하기
  • 앱을 활용하여 기존 CM송의 가락을 바꾸는 방법 익히기
  • 기존 CM송의 가락 바꾸기
  • 바꾼 가락에 노랫말을 붙여 친구들과 나만의 CM송 공유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0~11차시 세상을 바꾸는 행복한 소리 2

음악6
2. 세상을 만나는 음악
  • CM송 축제 관람 예절과 감상 포인트 익히기
  • 지구촌 CM송 축제 열기
  • 감상 소감 나누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2차시 모두가 행복한 지구촌으로 나아가기

음악6
2. 세상을 만나는 음악
  • 지구촌 CM송 축제 전체 과정 확인하기
  • 프로젝트 소감 표현하기
  • 갤러리 워크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