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교실 3학년 교실
3학년 교실
초등학교 3학년 음악∙미술∙체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범교과 주제를 융합한 수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교실 속 작은 미술관
진짜 친구는 스마트폰 밖에 있어
교실 속 작은 미술관 (우리가 만든 미술관에 초대합니다) [15차시]
‘교실 속 작은 미술관’은 미술의 ‘안녕, 미술관’ 단원과 ‘길을 따라가면 미술이 보여요’ 단원, 도덕의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단원, 국어의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를 융합한 프로젝트입니다. 학생이 직접 활동하며 미술관을 만들고, 미술 작품을 안내하며 미술과 친숙해지는 시간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융합 과목 및 관련 역량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7. 안녕, 미술관! 바로가기
교양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1. 길을 따라가면 미술이 보여요 바로가기
교양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도덕3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도덕적 공동체 의식
국어3-1 가
교양 있는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5~6차시 내용을 간추리며 듣기
국어3-1 가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미술관 기획에 관련된 직업 생각해 보기
‘미술 작품의 종류’ 들으며 메모의 방법 확인하기
‘미술관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 들으며 메모하기
메모하며 들으면 좋은 점 이야기하기
진짜 친구는 스마트폰 밖에 있어(우정을 주고받는 플라잉 디스크) [12차시]
‘진짜 친구는 스마트폰 밖에 있어!’는 체육의 ‘공으로 게임을 해요’,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해요’,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길러요’, 창의적 체험활동의 안전·건강 교육을 융합한 수업입니다. 이 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을 스마트폰 화면 밖 세상으로 시선을 돌리고자 합니다.
융합 과목 및 관련 역량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체육3
3. 경쟁 – 02. 공으로 게임을 해요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의사소통
경기 수행 능력
체육3
5. 안전 – 01.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해요 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자기관리
건강 관리 능력
체육3
1. 건강 – 02. 다양한 운동을 해요 바로가기
자주적인
자기관리
건강 관리 능력
창∙체
자주적인
자기관리
자기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