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백과

티칭백과란?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로서, 스마트한 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입니다.

지원 서비스
- 주제별 맞춤 지식 공유
- 다양한 스마트 기기 지원
- 멀티미디어 자료 제공
Home > 중등 > 역사 > 역사②

남극 세종 과학 기지The King Sejong Station 世宗科學基地

트위터 페이스북 메일 프린트 url복사

남극 지역의 대기, 지질, 동식물 분포, 천연자원 등을 조사할 남극 세종 기지가 1988년 2월 17일 준공되었다.


남극은 북극과 달리 남빙양으로 둘러싸인 세계에서 다섯 번째 큰 대륙으로 연평균 기온은 -40℃~0℃이다. 면적은 1,360만 ㎢로 한반도의 60여 배, 지구 육지 면적의 9.2 %를 차지한다. 남극은 천연가스, 석유, 철광석 등 막대한 양의 천연자원과 크롤새우 등 수산 자원이 풍부하고 기상학, 생물학, 지구물리학 등 기초 과학 분야의 거대한 실험장이란 점에서 세계 각국이 앞다투어 기지를 건설하고 있다.


하지만 1959년에 체결된 남극 조약에 의해 어떤 나라도 영유권을 주장할 수 없고, 평화적 이용만 가능하다. 이를 위해 각국은 남극에 연구소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1986년 33번째로 남극 조약에 가입하였으며, 1988년 남극에 420평 규모의 세종 과학 기지를 건설하였다.


‘대한민국 남극 세종 과학 기지’가 정식 명칭인 세종 과학 기지는 남셰틀랜드 제도에서 가장 큰 섬인 킹조지 섬에 위치하고 있다. 킹조지 섬은 남극 진입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곳이다. 남극은 현재 칠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브라질, 러시아, 중국, 폴란드, 미국, 페루, 독일, 체코, 한국 등 12개국의 상주 기지가 설치되어 있다.


세종 과학 기지의 준공과 운영 및 연구 수행 결과 한국은 1989년 남극 조약 협의 당사국(ATCP) 지위를 획득하고, 1990년 남극 과학 연구 위원회(SCAR) 정회원국으로 승격되면서 대외적으로 남극 관련 문제들에 대한 발언권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는 제2 남극 기지인 장보고 과학 기지를 추진하여 2014년 완공하였다. 

확인문제

남극 킹조지 섬에 건설된 우리나라 최초의 남극 과학 기지는?  (                )




정답 확인하기

참고자료

지식나눔

관련된 나의 지식을 등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의견나눔

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