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음악∙미술∙체육∙실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범교과 주제를 융합한 수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지구 희망 챌린지’ 프로젝트는 실과의 ‘생활 소품 만들기’, ‘발명과 문제 해결’ 단원을 중심으로 국어의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및 사회의 ‘지속 가능한 지구촌’ 단원, 미술의 ‘지구를 구해 줘!’ 단원 등을
융합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알고 지구를 위해 작은 실천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융합 과목 | 관련 단원 | 인간상 | 핵심 역량 | 교과 역량 |
---|---|---|---|---|
실과6
|
4. 발명과 로봇 – 01. 발명과 문제 해결
바로가기
|
창의적인
|
창의적 사고 역량
|
기술 문제 해결 능력
|
실과6
|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1. 생활 소품 만들기바로가기
|
창의적인
|
창의적 사고 역량
|
기술 문제 해결 능력
|
사회6-2
|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2.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
사회6-2
|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
미술6
|
1. 무엇이 보이나요? - 3. 지구를 구해 줘!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의사소통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미술6
|
1. 무엇이 보이나요? - 2.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의사소통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국어6-2 가
|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바로가기
|
창의적인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 융합 능력
|
국어6-1 가
|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바로가기
|
창의적인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 융합 능력
|
‘교실로 찾아 ON 캠핑’은 체육의 ‘여가와 운동 체력’, 실과의 ‘소프트웨어와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융합한
창의·융합 수업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첫 번째 주자가 된 학생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더불어 사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융합 과목 | 관련 단원 | 인간상 | 핵심 역량 | 교과 역량 |
---|---|---|---|---|
체육6
|
1. 건강 – 01. 여가 활동을 즐겨요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건강 관리 능력
|
실과6
|
3. 소프트웨어와 생활 – 01. 소프트웨어의 이해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기술 활용 능력
|
실과6
|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02.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생활 자립 능력
|
미술6
|
2. 무엇을 할까요? - 8. 이미지에 정보를 담아요
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시각적 소통 능력
|
국어6-2 가
|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의사소통 능력
|
태권 V 로그는 체육, 도덕, 미술, 국어 교과를 융합한 프로젝트입니다. 체육에서는 태권도를 배우고 운동 체력을 기르고, 도덕에서는 자신의 재능을 나누며 친구와 함께 수련하며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어서 학교폭력 예방 영상을 제작하고 감상을 나누며 미술과 국어 교과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지구촌 CM송 축제’는 세상을 만나는 음악의 ‘유럽과 아시아의 노래’ 제재를 중심으로 사회와 국어를 융합한 수업입니다. 학생들은 세계 시민으로서 문화 다양성 측면에서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