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음악∙미술∙체육∙실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범교과 주제를 융합한 수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업사이클링 올림픽’은 실과의 ‘정리 정돈과 재활용’, 체육의 ‘더 멀리 던져요’ 단원을 중심으로 융합한 수업
입니다. 실과의 정리 정돈과 재활용 주제를 던지기 활동과 결합하여 재미있게 학습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생활 폐기물을 이용한 즐거운 올림픽을 열어 보고자 합니다.
융합 과목 | 관련 단원 | 인간상 | 핵심 역량 | 교과 역량 |
---|---|---|---|---|
실과5
|
3. 생활자원의 관리 – 03. 정리 정돈과 재활용바로가기
|
자주적인
|
자기 관리 역량
|
생활 자립 능력
|
체육5
|
2. 도전 - 01. 더 멀리 던져요바로가기
|
자주적인
|
자기 관리 역량
|
신체 수련 능력
|
미술5
|
2. 어떻게 다른가요? - 8. 쌓고 겹치고 붙여서바로가기
|
창의적인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 융합 능력
|
국어5-2 나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바로가기
|
창의적인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자료·정보 활용 역량
|
국어5-2 가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바로가기
|
창의적인
|
의사소통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행복하개 사랑할고양’에서는 반려동물을 행복하게 키우기 위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는 활동과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나의 상황에 맞는 반려동물을 선택하고 기르는 과정을 익히는 활동과 나와 반려동물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행복하기 위한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캠페인 하기’ 활동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융합 과목 | 관련 단원 | 인간상 | 핵심 역량 | 교과 역량 |
---|---|---|---|---|
실과5
|
2. 동식물과 우리 생활 - 03. 동물 돌보기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관계 형성 능력
|
도덕5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공동체 역량
|
도덕적 공동체 의식
|
국어5-2 가
|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바로가기
|
더불어 사는
|
대인 관계 역량
|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
미술5
|
2. 어떻게 다른가요?
- 5. 미래를 여는 아이디어 발상바로가기 |
창의적인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융합 능력
|
미술5
|
1. 어디에 숨어 있나요?
- 3. 이미지로 소통하는 세상바로가기 |
창의적인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융합 능력
|
‘특명! 건강의 비법을 찾아라’는 현재의 건강한 생활과 건강한 어른으로의 성장을 위해 체육의 건강 체력,
실과의 균형 잡힌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융합한 프로젝트입니다. 건강한 음식의 올바른 섭취와
운동의 습관화를 통하여 바르게 성장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마음을 행복으로 바꾸는 시간’은 실과의 시간 관리 단원과 도덕의 내 안의 소중한 친구, 긍정적인 생활 단원, 미술의 같은 주제, 다양한 소재 단원, 음악의 나누며 풍성한 마음 단원을 융합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일상을 소중한 것과 행복한 것으로 채워 행복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천하제일 아리랑 대회는 함께하며 즐거운 마음의 ‘천하제일 민요대회, 우리 반 민요자랑’ 제재를 중심으로 국어, 도덕, 미술 과목을 융합한 프로젝트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아리랑을 통해 문화적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컬러 푸드의 컬러, 즉 색에 초점을 맞추며 미술 ‘색다른 느낌’, 실과 ‘가정생활과 생활안전’을 융합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식품을 눈으로 즐기고, 입으로 즐기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자기 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