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백과

티칭백과란?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로서, 스마트한 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입니다.

지원 서비스
- 주제별 맞춤 지식 공유
- 다양한 스마트 기기 지원
- 멀티미디어 자료 제공
Home > 중등 > 역사 > 역사②

한·소 수교(한·러 수교)

트위터 페이스북 메일 프린트 url복사

1990년 9월 30일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한국과 소련의 외무장관이 한·소 수교 공동 성명서에 서명하였다. 이로써 1905년 러시아가 러· 일 전쟁에서 패한 뒤 한국과 끊어졌던 관계가 85년 만에 이어졌으며, 동북아시아 냉전의 한 축이 무너졌다.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냉전 체제는 점차 붕괴되었다.1985년 소련의 새 서기장에 취임한 고르바초프는 개혁·개방 정책을 내세우며 미·소의 데탕트를 주도하였고, 동독과 동유럽 지역에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국제 질서의 변화 속에서 1988년 들어선 노태우 정부는 그해 서울 올림픽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발판으로 북방 외교를 적극 추진하여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과 외교 관계를 맺었다. 이어서 1990년에는 소련, 1992년에는 중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였다.



1990년 9월 30일, 한국과 소련 양국은 유엔 본부에서 역사적인 한소 외무 장관 회담을 가진 뒤 수교에 합의하는 공동 성명문에 서명하였다. 최호중 외무장관과 예두아르트 셰바르드나제 소련 외무장관은 이날 유엔 본부 내 안보리 의장실에서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회담에서 공동 성명문 서명식을 가졌으며, 공동 기자 회견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발표하였다. 이로써 한국과 소련은 지난 1905년 대한 제국과 러시아 간의 관계가 단절된 이후 85년 만에 다시 수교가 이루어졌다.


1991년 소련의 급속한 해체가 이루어지면서 대한민국은 러시아 연방 등 옛 소련을 구성했던 11개 공화국을 각각 독립된 주권 국가로 승인하는 동시에 러시아를 소련의 공식적인 계승자로 인정하였다. 이에 따라 주한 소련 대사관은 러시아 대사관으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1992년 11월 18일 한·러 기본 관계 조약을 체결하였다. 그 이후 러시아와 한국 관계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1990년 한·소 수교 이래 두 나라 간에 11차례의 상호 방문을 포함해 20차례에 걸쳐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다. 러시아는 특히 6자 회담 참가국으로 2002년 이래 북핵 2차 위기 해소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우주 진출에도 중요한 파트너이다. 2009년 이소연 씨가 러시아 소유스 우주선을 타고 국제 우주 정거장에 들어가 최초의 한국 우주인이 되었고, 한국의 첫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도 러시아의 기술 지원으로 개발되었다.


한국과 소련의 수교는 이후 한·중 수교와 함께 북한의 최우방 국가들을 상대로 남북한 교차 승인과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북한 핵사찰 수용 등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북방 외교가 낳은 성과였다 이후 두 나라는 한·러 관계의 미래 지향적 발전을 위해 정상 외교뿐만 아니라 정부, 의회, 경제, 학계 등 각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공동의 번영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 한·러 수교 20주년 기념 한-러문화 축제 엠블럼(*)

---------------------------------------------------------------------------------------------

* 본 그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 '2010년 한-러 수교 20주년 기념 문화 축제 개최'를 이용하였습니다.


참고

우리나라는 1948년 2개국(미국, 타이완)으로 출발해서 2014년 현재 190개국(유엔비회원국 교황청 1개국 포함)과 수교를 맺고 있다. 재외 공관도 1948년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158개를 두고 있다. 112개국에 상주 대사관을 설치하고 있으며, 42개의 총영사관, 4개의 대표부가 있다.

확인문제


공산권 국가 중 우리나라와 가장 먼저 국교를 맺은 나라는?

정답 확인하기

더 알아보기


참고자료

관련용어

지식나눔

관련된 나의 지식을 등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의견나눔

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