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백과

티칭백과란?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로서, 스마트한 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입니다.

지원 서비스
- 주제별 맞춤 지식 공유
- 다양한 스마트 기기 지원
- 멀티미디어 자료 제공
Home > 중등 > 역사 > 역사②

9·28 서울 수복

트위터 페이스북 메일 프린트 url복사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침 후 낙동강 전선까지 후퇴하였던 한국군과 유엔군은 9월 15일 인천 상륙 작전이 성공하면서 전세를 역전시켜 9월 28일 석 달 만에 수도 서울을 되찾았다.

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 북한군 포병 부대가 38도선 전역에서 남한을 향해 포격을 가하면서 38도선을 돌파하였다. 6월 28일 서울은 3일 만에 함락되었다. 병력과 무기에서 뒤진 국군은 한 달 만에 낙동강 일대까지 후퇴하였다. 이승만 정부는 대전, 대구를 거쳐 부산까지 피란하였다.

 

그러나 다행히 국군과 유엔군의 반격 작전으로 전세는 9월 16일을 고비로 역전되었다. 북한군이 남침하자 유엔은 안전 보장 이사회를 개최하여 북한의 남침을 침략 행위로 규정하고, 16개국으로 구성된 유엔군의 참전을 결정하였다. 유엔군은 신속히 전선에 배치되었다. 

맥아더 장군은 1950년 6월 30일 미 지상군 투입이 결정되자, 일본에 있는 미 제24사단을 긴급히 전선에 투입하여 국군과 함께 지연작전을 수행하면서 8월 초 낙동강 전선에서 최후 방어선을 확보하는 작전을 전개하여 전선을 고착화시켰다. 1950년 9월 15일 맥아더 장군이 지휘하는 국군과 연합군의 대규모 상륙 작전이 이루어져 전세를 뒤엎게 되었다.

 

인천 상륙 작전은 성공은 서울 탈환의 교두보 역할을 하였다. 9월 18일 상륙 부대의 선봉에 선 미국 해병 제1 사단과 국군 해병대는 김포 비행장 탈환과 영등포까지 진격하였다. 해병대의 뒤를 따라 진격한 미국 제7사단과 한국군 제17연대는 서울의 동쪽을 포위할 태세를 갖추며 일부는 북한군의 퇴로를 차단하였다. 19일은 행주산성을 점령하고 21일 서울의 서쪽을 감싸고 있는 안산·연희고지 일대로 진격하여 24일 연희고지를 점령하였다.



중앙청에 게양되는 태극기: 북한군에 점령되었던 중앙청사에 해병대원들이 태극기를 다시 게양하고 있다. 서울 수복 소식이 전해지자 그동안 북한 인민군 치하에서 시달렸던 서울 시민들은 손에 태극기를 들고 거리로 나왔다.









 

 

 

 

 

 

 

 

 




 

이로써 북쪽의 의정부 방면을 제외하고 서울 시가지를 3면에서 포위하여 25일부터 시가전에 돌입, 점차 서울 중심부로 조여들기 시작해 마침내 27일 공격 부대가 삼각지와 남대문, 회현동 일대를 장악하고 중앙청에 태극기를 게양하였다. 반격이 개시된 지 2주일이 채 안 되는 9월 28일 수도 서울은 90일 만에 완전 수복되었으며, 다음날 정오 수도 탈환식이 국회의사당에서 거행되었다.


북한 인민군은 북으로 후퇴하기 전 양민을 학살하고, 학자, 기술자, 예술인 등을 강제로 끌고 갔으며, 시설, 물자 등을 파괴하였다.  당시 서울에서 북한으로 넘어가려면 미아리 고개를 넘어야 하였다. 그때 미아리 고개에서 많은 양민이 학살당하고, 서울을 지키기 위한 치열한 전투로 수많은 국군이 희생당하였다.

특히 
9·28 서울 수복 당시에는 가족들끼리 생이별하는 한 많은 장소가 되었는데, 그때의 처절한 시대 상황을 노래한 것이 반야월 작사, 이재호 작곡 '단장의 미아리 고개'이다.      

확인문제

6·25 전쟁 과정에서국군과 유엔군이 반격을 시작하여  서울 수복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던 사건은?

정답 확인하기

더 알아보기

단장의 미아리 고개

6·25 전쟁 후인 1956년 발표된 트로트 곡이다. 반야월 작사, 이재호 작곡이며 노래는 이해연이 불렀다. 제목의 '단장(斷腸)'은 창자를 끊어내는 고통을 말한다.


미아리 고개는 6·25 전쟁 당시 서울 북쪽의 유일한 외곽 도로였기 때문에 전쟁 발발 초기에 북한 인민군과 대한민국 국군 사이의 교전이 벌어진 곳이었다. 인민군이 후퇴할 때 피랍된 사람들의 가족들은 이곳에서 마지막으로 배웅해야 하였다. 작사가 반야월은 자신의 어린 딸을 전쟁 중 피란길에 잃은 개인적 경험과 연결지어, 미아리 고개에서의 이별이라는 주제로 가사를 썼다.


이 노래의 가사는 매우 구체적이며 애닯은 사연을 담고 있다. 철사로 손을 묶이고 맨발로 다리를 절면서 뒤를 자꾸만 돌아보며 북한으로 끌려가는 남편의 모습을 묘사하고, 기다리는 부인은 남편이 십년이 가도 백년이 가도 살아서 돌아오기만을 바란다는 내용이다. 1절과 2절 사이 간주 부분에는 남편을 애타게 부르는 이해연의 대사도 삽입되어 있다. 이 노래가 너무 유명해진 나머지 미아리 고개는 슬픔과 눈물과 한의 고개로 각인되었다.

- 반야월 작사, 이재호 작곡 -

미아리 눈물고개 님이 넘던 이별고개

화약연기 앞을 가려 눈 못뜨고 헤매일때

당신은 철사줄로 두 손 꽁꽁 묶인채로

뒤돌아 보고 또 돌아보고 맨발로 절며 절며

끌려가신 이 고개여 한많은 미아리고개

 

아빠를 그리다가 어린것은 잠이 들고

동지섣달 기나긴 밤 북풍한설 몰아칠때

당신은 감옥살이 그 얼마나 고생을 하오

십년이 가도 백년이 가도 살아만 돌아오소

울고 넘던 이 고개여 한많은 미아리고개

참고자료

지식나눔

관련된 나의 지식을 등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의견나눔

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