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백과

티칭백과란?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로서, 스마트한 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입니다.

지원 서비스
- 주제별 맞춤 지식 공유
- 다양한 스마트 기기 지원
- 멀티미디어 자료 제공
Home > 초등 > 미술 > 초등 미술 3~4

먼셀의 10색상환hue circle , color circle 色相環

트위터 페이스북 메일 프린트 url복사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색상 중에서 기본이 되는 10가지 색을 체계화해 놓은 것

색을 말로 표현하는 색의 언어는 색을 전달하는 데 부족함이 있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준 것이 색체계이다. 색체계의 발달로 색을 기호화하여 정확하게 정보로 저장할 수 있으며 필요에 의해 재생, 활용하는 것이 쉬워졌다.

대표적인 색체계로는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표준 체계로서 채택하고 있는 먼셀(Mumsell) 표색계, 유럽에서 표준 체계였던 오스트발트(OStwald) 표색계, 최근 스웨덴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NCS(Natural Color System) 표색계, 그리고 빛의 색을 판별하고 체계화한 CIE 표준 표색계가 있다.

먼셀 표색계는 독일의 물리학자 헬름홀츠(Hermann von Helmholtz)의 지각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색의 지각적인 면에 관심을 가지고 과학적 표준화를 이루었으며 1924년에 먼셀 색표집이 처음 발간되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수정 먼셀 표색계로 1943년 미국광학회에 의해 보완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KS공업규격으로 먼셀 표색계를 받아들여 활용하고 있다. 먼셀 표색계는 실제로 사용되는 모든 색이 색입체 안에 포함되도록 구성되었으며, 모든 색을 시지각적인 면에서 균등한 등간격을 이루도록 배치하였다.  

색상, 명도, 채도의 3가지 속성으로 색을 표현하였고, 색상환의 기본 색은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보라(P)이며, 주황(YR), 연두(GY), 청록(BG), 청보라(PB), 붉은 보라(RP)의 다섯가지 중간색을 더한 10가지 색을 기본으로 하였다. 이것을 먼셀의 10색상환이라고 한다.

 

각각의 색들은 다시 사이를 10단계로 구분하고, 그 각각의 구분색들은 1부터 10의 기호를 붙여 명명하였다. 이때 각 5번을 가지는 색(예를 들어 5R, 5Y 등) 이 중심색이 된다. 결과적으로 표색계를 구성하는 색상은 총 100색상이 되나, 현재는 기본 10색을 4단계로 구분한 40색상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먼셀 값은 색을 색표로 표시하는 동시에 3속성의 기호로 표기하는 방법이다. 색상(H), 명도(V), 채도(C) 의 기호 표기를 순서대로 늘어놓아 ‘H V/C'와 같이 나타낸다. 예를 들어 순색 빨강이라면 ’5R 5/14'와 같이 표기하고 ‘5알 5의 14’라고 읽는다.  

확인문제

10색상환에서 마주 보는 색을 반대색, 또는 보색이라고 한다.

정답 확인하기

더 알아보기

오스트팔트 표색계(OStwald System)

헤링(Edward Hering)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하는 것으로 빨강(Red)-청록(Sea Green), 노랑(Yellow)-남색(Ultramarine blue)을 서로 마주 보도록 배치하고 주황, 파랑, 자주, 황록을 그 사이에 배치하여 8색을 기본으로 색환을 구성하였습니다. 각각의 색을 다시 3등분하여 2번째 색을 중심색으로 합니다. 24색을 반대색이 보색이 되도록 배치한 24색상환을 기본으로 하여, 첫 색채도감이 1940년에 발표되었습니다.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먼셀 표색계와 더불어 색채의 체계적 발전에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색의 조화에 있어 계획이 용이하도록 각 색상들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색상 표기에서 표시된 색명은 이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색상들 사이의 관계성을 명료하게 인식하기 어려워 실용적 표기 방법으로 활용이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NCS 표색계(Natural Color System)

오스트발트 표색계와 마찬가지로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합니다. NCS 표색계는 노랑(Yellow), 빨강(Red), 파랑(Blue), 녹색(Green), 하양(White), 검정(Schwarz)의 6가지 색을 기본으로 합니다. 색상환에는 빨강, 노랑, 녹색, 파랑의 4색을 기본으로 각 색을 10등분한 40색상환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NCS에서도 오스트발트와 마찬가지로 명도와 채도의 구분을 하지 않고 뉘앙스 즉 톤의 개념으로 표현을 합니다. NCS는 지각 경험에 기초한 현상학적 입장에서 색을 표현하므로 색채를 총체적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CIE 표준표색계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가법 혼색의 원리에 의해 3원색을 정하고 그 혼합 비율에 의해 모든 색을 색공간 안네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CIE 표준표색계는 XYZ표색계라고도 하며, 물체색뿐 아니라 빛의 색까지 표기할 수 있습니다. 평면 방식으로는 균등 공간을 구현하기 어려운 점을 개선하여 1976년 국제조명위원회가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L*a*b*를 발표하였습니다. L*a*b*는 엘스타, 에이스타, 비스타로 읽는데, L*축은 밝기를 나타내고, a*는 빨강-녹색을, b*는 노랑-파랑을 표시하며 중심 L축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낮습니다. a*값이 플러스 값을 가지면 붉은빛이 강해지며, 마이너스 값을 가지면 초록이 강해집니다. 또 b*값이 플러스 값을 가지면 노란빛이 강해지고, 마이너스가 되면 파란빛이 강해집니다. CIE L*a*b*의 특징은 물체색뿐 아니라 빛의 색까지도 기술할 수 있으며, CIE XYZ가 가지는 색간의 지각적 불균등을 보완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표색방법이라는 것입니다. 또, 독립된 색채 공간으로 기후, 환경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항상 같은 색을 유지할 수 있으며, 색간의 차이를 직선 거리를 계산하여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자료

지식나눔

관련된 나의 지식을 등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의견나눔

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