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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자료를 몇 개의 계급으로 나누고 각 계급의 도수를 나타낸 표
다음은 어느 해 두 달 동안 측정한 울릉도의 최고 기온(\(℃\))을 나타낸 것이다.
[표-1]은 매일매일의 최고 기온을 알아보기에는 편리하지만 최고 기온이 \(12~℃\) 이상 \(15~℃\) 미만인 날이 며칠인가를 알아보기에는 불편하다. 이러한 정보를 쉽게 얻기 위해서는 관찰된 자료를 목적에 맞게 적절히 정리하여야 한다. 아래 [표-2]는 [표-1]의 자료를 너비가 \(3~℃\)인 구간으로 나누고 각 구간에 속하는 날수를 조사한 것이다.
[표-2]에서 자료를 너비가 \(3~℃\)인 구간으로 나눈 것과 같이 변량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구간을 계급이라 하고, 이때 구간의 너비를 계급의 크기라고 한다. 또, 각 계급에 속하는 자료의 수를 그 계급의 도수라고 한다. [표-2]와 같이 주어진 자료를 몇 개의 계급으로 나누고 각 계급의 도수를 나타낸 표를 도수분포표라고 한다.
도수분포표는 다음 순서에 따라 만든다.
1. 변량 중에서 가장 작은 변량과 가장 큰 변량을 찾는다.
2. 계급의 크기는 같게 하고 가장 큰 변량과 가장 작은 변량 사이를 \(5\sim15\)개 정도의 계급으로 나눈다.
3. 각 계급에 속하는 변량의 개수를 세어 계급의 도수를 구한다.
도수분포표의 작성
도수분포표는 자료를 정리하는 목적에 맞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자료를 잘 나타내기만 한다면 도수분포표는 여러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위의 [표-2]에서 '최고 기온(\(℃\))' 대신 '계급'이라고 나타내어도 좋다. 다만 이 경우에는 자료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따로 설명해 주어야 한다. 또, 변량이 어느 한 계급에만 속한다면 굳이 '이상', '미만' 등을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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