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로서, 스마트한 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입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구에게도 양도하거나 빼앗길 수 없는 권리를 하늘로부터 부여받았다는 사상
천부 인권 사상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구에게도 양도하거나 빼앗길 수 없는 권리를 하늘로부터 부여받았다는 사상이다. 천부 인권은 자연권(自然權, natural rights)이라고도 한다.
천부 인권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인간에게 주어진, 침해할 수 없는 생명, 자유, 재산과 같은 기본적인 권리를 말한다. 즉, 인간의 존엄성, 자유와 평등 같은 권리는 신이 부여하였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보편적이라고 본 것이다.
천부 인권은 초국가적인 불가침의 권리이므로 국가권력이라 할지라도 침해할 수 없으며, 국가가 이를 침해한 경우 침해자인 권력자에 대한 저항권이 인정된다. 따라서 천부 인권 사상은 절대 권력으로부터 기본권을 보호하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한다.
천부 인권 사상은 다음과 같은 시민 혁명 과정의 주요 문서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미국 독립 선언(1776)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진리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즉,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창조주는 몇 개의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하였으며, 그 권리 중에는 생명과 자유와 행복의 추구가 있다.
프랑스 인권 선언(1789)
제1조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하게 태어나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
제2조 모든 정치적 결사의 목적은 자연적이고 소멸할 수 없는 인간의 권리를 보전함에 있다.
그 권리란 자유, 재산, 안전, 그리고 억압에 대한 저항 등이다.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상으로 적절한 것은?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구에게도 양도하거나 빼앗길 수 없는 권리를 하늘로부터 부여받았다는 사상이다.
① 개인주의 ② 법치주의
③ 계몽사상 ④ 사회 계약설
⑤ 천부 인권 사상
관련된 나의 지식을 등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총 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